진주의료원 폐업은 지역 공공의료 포기 선언이다
진주의료원 폐업 소식에 보건의료·노동시민사회단체 반대 목소리 높아져
보건의료노조 3월 14일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 철회 및 공공의료 사수 위한 집중투쟁 전개


 

 

지난 2월 26일 경상남도의 갑작스런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이 결정됐다. 300억가량의 누적 부채와 매년 50억 가량 발생하는 적자를 더 이상 도가 책임질 수 없다는 이유다.

 

20130306_01.jpg

 

진주의료원 공공보건의료사업 수행 비용 7억…경상남도 지원액 2천만 원

보건의료노조는 4일(월) 보건복지부와 경남도청 앞에서 진주의료원 폐쇄방침 철회 촉구 및 공공의료 사수를 위한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진주의료원은 매년 20만 명의 환자들을 돌보며 간병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보호자 없는 병동을 운영하고, 장애인전문치과, 노인요양병원, 만성질환 관리, 지역아동센터, 인공관절 무료시술,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무료 진료, 행려환자와 저소득층 의료지원사업, 지역사회 보건교육 등의 활동을 해왔다. 매 년 7억 원 가량의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수행해왔지만 경상남도가 지원한 금액은 2천만원에 불과하다. 

 

6년간의 임금동결, 임금체불 700%…직원들은 진주의료원을 포기하지 않았다

도와 정부가 공공의료를 등한시한 결과는 모두 직원과 환자, 지역주민들에게 전가됐다. 2008년부터 직원들의 임금이 동결됐다. 지난 2012년 7월부터 지금까지 7개월간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주의료원을 포기할 수 없었다. 의료원과 노동조합이 손을 잡고 진주의료원 회생을 위한 합의서를 만들었다. 명예퇴직, 임금동결, 인원축소와 신규채용 억제, 연차수당 반납, 토요일 무급근무 등 직원들의 희생으로 진주의료원이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발전가능성이 무한한 진주의료원, 경상남도는 왜 포기하려 하는가?

진주의료원 폐업 소식에 이미 보건의료·노동시민사회단체와 여론의 반대가 거세지고 있다. 진주의료원은 지난 2008년 국비 200억, 도비 90억을 들여 지은 현대식 공공병원이기 때문이다. 마땅히 국민들에게 돌려줘야 할 공공의료기관을 단지 ‘적자’라는 이유로, 직원, 도민, 환자 그 어느 누구의 의견도 묻지 않고 폐업 처분을 내린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지 지역 주민들과 진주의료원 직원들은 묻고 있다. 오히려 성남과 대전 등 아직 지역거점공공의료기관이 없는 곳에는 성남시립병원, 대전시립병원 등 공공의료기관의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3월 14일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 철회 공공의료 사수 위한 보건의료노조 총력집중투쟁 전개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2월 27일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과 관련된 특별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어 4일(월) 보건복지부와 경남도청 앞 동시기자회견을 진행하며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오는 3월 14일 보건의료노조 총력집중투쟁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진짜 서민 복지는 사람을 포기하지 않는 행정에서 시작하는 것임을 ‘서민도지사’홍준표와‘민생대통령’박근혜에게 확실히 각인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