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국가방역체계 구축 종합대책 촉구
보건의료노동자 위한 보호조치 절실
취약한 공공의료체계 강화 계기 되어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환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메르스 확산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와 공포가 커지고 있다.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한지 11일만인 지난 5월 31일 정부는 뒤늦게 민관 합동대책반을 꾸려 총력방역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이러한 정부의 대응방침을 비웃기라도 하듯 이틀만에 두명의 환자가 결국 사망에 이르렀다.


보건복지부가 주도하고 있는 신종전염병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응은 너무나 안이하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국민안전처가 만들어졌지만, 안이한 대처로 국민건강과 국민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은 전혀 달라지지 않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6월 1일(월)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메르스 확산방지와 국가방역체계 구축을 위한 특별대책’을 촉구했다.


20150603_00001.jpg

[사진] 보건의료노조는 6월 1일(월)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범정부적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보건의료노조는 그동안 사스, 신종플루, 에볼라 등 심각한 감염질환이 발생할 때마다 정부 당국에 철저한 준비와 대응을 촉구했지만, 인력, 장비, 시설, 환자관리 등 관리시스템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채 이번 사태가 발생했다”고 규탄했다.이어“청와대 차원의 범정부적 종합대책기구 구성으로 불안에 떨고 있는 국민을 보호하고, 의료 현장에 있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보호조치 마련이 절실하다.


 또한, 이번 메르스 사태를 국가방역시스템의 전면적 개혁의 계기로 만들고, 이를 위한 우수한 시설과 장비, 전문인력 인프라 구축과 공공보건의료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50603_00003.JPG